티스토리 뷰
목차
추운 겨울마다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고열, 기침, 구토, 인후통등 많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보통 감기보다 증상이 심하고 40도 이상의 고열과 심한 두통등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독감 예방을 위한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지만 확실한 독감 예방방법으로 숙지하시고 그대로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매년 독감 예방 주사를 맞기
가장 단순하면서 가장 효과 적인 방법입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바뀌므로 매년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독감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12월에서 1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사이, 늦어도 11월 안에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접종 후 2주부터 항체가 생성되고 4주 차부터 효과가 크기 때문에 위 시기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접종하면 6개월 정도의 지속력이 있습니다.
독감 예방 접은 비용이 들지만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국가유공자등 많은 사람들에게 무료로 접종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 독감 무료접종 기간 및 대상자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니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손을 자주 씻기
손 씻기는 정말 간단한 습관이지만 독감 예방에 정말 효과적입니다.
문 손잡이, 전화기, 엘리베이터 버튼 등 하루에 얼마나 많은 것들을 만지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으면 몸에 묻었을 수 있는 세균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쁘거나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 알코올 성분 손 소독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얼굴을 만지지 말기
독감 바이러스는 눈, 코, 입을 통해 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은 얼굴을 자주 만집니다. 이와 같은 행위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집에 들어오게 되면 얼굴 및 손을 씻어 위생관리를 해줘야 됩니다.
4.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면역 체계가 더 강해지고 독감과 같은 감염을 더 잘 퇴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7~9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하고, 너무 피곤하다면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5. 정기적으로 운동하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전반적인 건강에 좋지만 면역체계가 회복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굳이 밖으로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30분만 걸어도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신체가 세균을 막아내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로 인해 감기와 독감에 덜 걸릴 수 있습니다.
6. 면역력에 좋은 음식 먹기
과일과 채소, 특히 오렌지, 피망, 딸기와 같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마늘이나 생강과 같은 식품에도 천연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으므로 식사에 첨가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신체 기능을 최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감염 퇴치에 핵심입니다.
7. 밀집된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기
마스크는 아플 때만 쓰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 있을 때 필수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즉 독감 바이러스는 비말로 전파되기 때문에 겨울에는 마스크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독감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고, 손을 씻고, 올바른 식사를 하고,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독감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서둘러 병원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한 길입니다.